본문 바로가기
포켓몬 GO | 포켓몬 분석/관동 (1세대)

포켓몬고 / 파이어, 불새와 오버히트 무엇을 선택해야 될까?

2018. 9. 9.

 

 

 

 

포케토리 | 포켓몬스터 정보, 행사, 소식

포켓몬 GO 최신 정보는 포케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ketory.com

 

안녕하세요! 👋 현재 포케토리 사이트는 Poketory.com으로 이전하여 정보가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최신 사이트 방문하시고 정보 놓치지 마세요! 

   파이어, 불새와 오버히트 중 선택은?

 

 

 

 파이어데이는 충분히 즐기셨나요? 파이어의 새로운 레거시 기술로 불새가 추가되었습니다. 파이어데이 당일 참여하셨다면 새로운 고민이 있을텐데, 레거시 기술인 불새와 오버히트 중에 무슨 기술을 선택해야 되는가에 대해서입니다.  불새와 오버히트 모두 각자의 타입에서 최상위권 기술이라고 할 수 있고 둘 다 자속 보너스를 받기에 더욱 어려운 문제입니다. 먼저 두 기술을 자세하게,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버히트 불새
위력 160 80
소모 에너지 100% (1차징) 50% (2차징) 
타입 / 날씨부스트 불 / 맑음  비행 / 강풍
쿨다운(시전시간) 4.0초  2.0초 
DPS 40 4


 

 놀랍게도 두 기술은 매우 비슷합니다. 위력, 에너지, 시전시간, DPS 모두 동일하고 오직 다른 것은 타입과 차징칸 뿐입니다. 먼저 타입에 대해, 불꽃 타입은 '풀/벌레/얼음/강철' 타입을, 비행 타입은 '격투/풀/벌레' 타입을 효과적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공통점으로는 풀/벌레 타입인데, 이 두 타입은 타점이 더 많은 오버히트로도 충분히 해결 가능하고 현재까지는 5성 레이드에 풀, 벌레 레이드가 없기에 아직까지 비행 타입이 주목받지 못 하고 있습니다. 만약 비행 타입에 1.96배의 피해를 입는 레이드가 등장한다면, 불새 파이어는 금새 최고의 카운터가 될 것입니다. 

 

 

▲ 뮤츠가 없다면 범용성 있는 어태커 역할도 가능하다.

 

 

 

 또한 차징칸에 대해, 2차징바와 1차징칸의 차이는 레이드에서 꽤 중요합니다. DPS그래프는 계단식의 형태를 하고 있기에, DPS가 같다면 스페셜 기술을 자주 쓸 수 있는 불새가 조금 더 안정적으로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의 DPS는 날씨를 고려하지 않은 계산결과입니다. 한국에서 보통 맑음 날씨를 기본(Default)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불꽃 타입은 부스트를 받기 쉬운 반면, 비행 타입이 부스트를 받는 강풍 날씨를 서울을 포함한 내륙 쪽에서 보기란 쉽지 않습니다. 만약 이를 고려한다면 또 오버히트가 압도적으로 보이죠. 그렇다면 레거시 기술인 불새를 오버히트로 바꿔야 할까요? 먼저 제 의견을 말씀드리면, 비행 타입 기술의 잠재력을 보면 그렇지 않습니다. 불새는 불새 그 자체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습니다!

Advertisement
 

 

 

 

 

 

 

   비행 타입 잠재력이 중요!



출처 : 

https://pokemongo.gamepress.gg/

 

 

 보시다시피 격투 타입을 상대로 할 때, 비행 타입 중에서 DPS는 레쿠쟈 다음입니다. 그렇기에 대표적인 격투 타입 레이드인 괴력몬을 상대할 때, 회오리불꽃/불새 기술 조합으로 후딘이나 에브이에는 미치지 못합니다만 맑음 날씨에서 회오리불꽃이 부스트를 받는다면, 괴력몬 레이드 DPS 2위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1위. 뮤츠) 다만 3성 중에서 난이도가 낮은 괴력몬을 상대하기 위해 불새 파이어를 키운다는 것은 이유가 조금 부족합니다. 불새 파이어를 갖고 있으라고 한 이유는, 불새 그 자체의 레거시 가치 뿐만 아니라 미래에 비행 타입을 활용할 레이드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 원작에서 비행에 4배의 피해를 입는 전설의 포켓몬 / 울트라비스트

 

 

 불새 파이어를 갖고 있으라고 한 이유는 원작에 비행에 4배를 피해를 입는 전설의 포켓몬 비리디온, 울트라비스트 매시붕과 페로코체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포켓몬고로 넘어오면 비행 타입에 1.96배를 입는 셈으로, 첫 번째는 비리디온(풀/격투), 매시붕(벌레/격투), 페로코체(벌레/격투)입니다. 모두 회오리불꽃에 1.4배, 불새에는 1.96배의 피해를 입습니다. 울트라비스트가 어떻게 풀릴 지에 대해서는 모르겠으나, 5세대의 비리디온(전설) 레이드에서는 확실히 불새 파이어가 우위를 점할 것입니다. 그 때까지 게임이 존재한다면 말이죠.

 

 그 외에 세대를 거듭해도 불새와 같이 최상위 기술을 배운, 공격력 230 이상의 비행 타입 포켓몬이 없다는 것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후에 나올 위의 레이드에서 비행 타입 포켓몬이 필수로 활약할 것인데, 비행 타입 포켓몬 중 4, 5세대의 비행 타입 태반은 메인으로 하는 비행 타입 기술이 없거나, 배우는 기술이 제비반환 혹은 브레이브버드라서 스텟 혹은 기술의 한계로 불새 파이어 이상으로 활약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결론은, 일반 기술의 파이어는 미래에도 분명히 풀릴 것이므로 불새 파이어는 그 자체로 가치가 있으니 미래를 위해 포켓몬 박스에 고이 모셔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불새 파이어는 충분히 좋은 포켓몬입니다. 파이어데이에 참여하신 모든 분들 수고하셨습니다.

 

 

 

 

 
 

 


▒ 관련하여... 추천하는 글
  이어 레이드 :: 마기라스와 딱구리 분석
세레비 리서치 완전 공략!
반응형

댓글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