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켓몬 GO | 포켓몬 분석/성도 (2세대)

포켓몬고 / 하드플랜트 메가니움의 성능은 어느정도일까?

2018. 9. 23.

 

 

 

 

포케토리 | 포켓몬스터 정보, 행사, 소식

포켓몬 GO 최신 정보는 포케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ketory.com

 

안녕하세요! 👋 현재 포케토리 사이트는 Poketory.com으로 이전하여 정보가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최신 사이트 방문하시고 정보 놓치지 마세요! 

 

 

9월 커뮤니티의 주인공은 하드플랜트 메가니움이었습니다. 메가니움은 2세대 풀 타입 스타팅이자 최대 CP 2227, 공격 168, 방어 202, HP 160의 기본 스텟을 가진 포켓몬으로 원작 포켓몬 시리즈는 물론 포켓몬고에서도 애매한 성능으로 홀대받아왔습니다. 그런 메가니움이 하드플랜트를 배움으로써 상황이 드라마틱하게 나아졌을까요? 간단하게 살펴보기에 앞서 먼저 스타팅 포켓몬 3마리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대 CP 공격 방어 HP
이상해꽃 2568 198 198  160
메가니움 2227 168 202 160
나무킹 2584 223 180 140

 

 

 현 하드플랜트의 사용자인 이상해꽃과 메가니움, 그리고 높은 확률로 미래의 하드플랜트 사용자인 나무킹, 이 셋의 스텟을 보면 메가니움은 방어에 너무 치중한 포켓몬입니다. 문제는 방어에 치중한 것에 비해 내구도에 대해서 큰 차이가 나지 않는 반면 공격 스텟이 너무 큰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만약 메가니움의 공격 스텟이 180만 넘었어도, 이상해꽃 대용으로 충분히 풀 타입 어태커로 쓰였을 것입니다. 플러시보다 1 더 높은 공격 수치는 확실히 심각합니다.

 

 이제 덩쿨채찍, 하드플랜트 메가니움의 성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는 게임프레스가 제공하는 

Comprehensive DPS/TDO Spreadsheet를 이용할 것이고 

날씨부스트를 받지 않는 상태(Extreme)에서 진행할 것입니다. 첫번째는 공격 스텟과 기술 위력만을 가지고 계산한 평균 DPS, 그리고 딱구리와 가이오가를 상대로 했을 때 비교해보겠습니다.

 

 

1. 하드플랜트 메가니움은 기존보다 얼마나 강해졌는가?

 

 

▲ 공격 스텟과 기술 위력만을 가지고 계산한 평균 DPS (+11.34%)

 

 

▲ 진흙뿌리기, 지진 딱구리를 상대로 (+10.99%)

 

 

▲ 폭포오르기, 하이드로펌프 가이오가를 상대로 (+11.47%)

 

 

 결과를 보면 약 11% 정도의 DPS 상승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1% 정도면 베스트 프렌드의 대미지 보너스보다 더 높으니 확실히 엄청난 상승입니다. 대강의 수치이긴 하나 하드플랜트가 솔라빔에 비해 2차징임에도 불구하고 얼마나 좋은 기술인지 대충 감이 잡힙니다. 하지만 이것만 보고 메가니움 쓸만하다는 결론이 나오긴 힘듭니다. 이것은 메가니움만 봤을 때 '이만큼 강해졌다!', 이런 식의 데이터이고, 다음은 딱구리와 가이오가를 상대로 전체 어태커 중에서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딱구리, 가이오가 레이드에서 위치는 어느정도인가?

 

 

▲ 날씨부스트 없음, 진흙뿌리기/지진 딱구리를 상대로

 

 

▲ 날씨부스트 없음, 폭포오르기/하이드로펌프 가이오가를 상대로

 

 

   

 풀 타입이 크게 활약할 수 있는 레이드는 물, 땅, 바위 타입 레이드를 제외하면 딱히 없습니다. 그렇기에 여러 레이드 중 대표적인 딱구리, 그리고 가이오가를 상대로 하였을 때 메가니움의 위치를 표에서 확인해보았습니다.  결과가 다소 충격적입니다. 딱구리를 상대로는 모든 포켓몬 중 가능한 기술 조합 중 24위, 가이오가를 상대로는 61위를 했네요. 

😅 딱구리의 경우 이중약점인 풀 타입이 효과적이었으나 가이오가를 상대로는 라이츄보다 낮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날씨부스트를 받으면 그나마 쓸만해지지만, 그래도 충격적인 수치임은 분명합니다. 약한 줄은 알았지만 이정도로 약할 줄은 몰랐네요.

반응형

댓글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