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켓몬 GO/뉴스 및 일정

포켓몬 GO 뉴스 - 나이언틱의 입장문 및 불매운동 진행 상황 (리모트 레이드 업데이트, #HearUsNiantic)

2023. 4. 6.

 

 

 

 

포케토리 | 포켓몬스터 정보, 행사, 소식

포켓몬 GO 최신 정보는 포케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ketory.com

 

안녕하세요! 👋 현재 포케토리 사이트는 Poketory.com으로 이전하여 정보가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최신 사이트 방문하시고 정보 놓치지 마세요! 

   포켓몬 GO 뉴스

 

✔️ 리모트 레이드 변경점 안내

 

포켓몬 GO 뉴스 - 리모트 레이드의 가격 인상 및 일일 횟수 제한 안내

포켓몬 GO 뉴스 많은 분들이 염려했던 내용으로, 4월 7일 오전 3시부터 리모트 레이드의 가격 조정 및 참여 한도가 새로이 생성됩니다. 가격 조정 후에는 리모트 레이드 3개 가격은 525코인, 1개 가

poketory.com

 

✔️ 리모트 레이드 변경점에 대한 국내 및 해외 기사

 

포켓몬 GO 뉴스 - 나이언틱의 리모트 레이드 변경에 대한 인벤 기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포켓몬 GO 뉴스 포켓몬 GO 뉴스 - 리모트 레이드의 가격 인상 및 일일 횟수 제한 안내 포켓몬 GO 뉴스 많은 분들이 염려했던 내용으로, 4월 7일 오전 3시부터 리모트 레이드의 가격 조정 및 참여 한

poketory.com

 

 

⭐ 포켓몬 GO HUB를 통해 공개한 나이언틱의 입장문

 

 

나이언틱은 커뮤니티 리더 (나이언틱과 포켓몬 GO 커뮤니티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유지중인 제도)를 통해 사탕XL 변경점, 플레이어 데이터 관련한 업데이트를 공유했습니다.

 

  1. 현장 5성 레이드에서 사탕XL 지급량은 마스터리그로의 참가를 더욱 쉽게 할 정도로 유의미하게 증가할 것입니다.
  2. 현장 레이드에서 사탕XL을 더욱 쉽게 얻음으로써 이전보다 더 적은 개수의 레이드 패스로 50레벨 포켓몬을 육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반면 사탕XL 측면에서 리모트 레이드의 효율은 현장 레이드보다 낮을 것입니다.
  4. 마지막으로 나이언틱은 스폰서십 파트너에게 개인 플레이어 데이터를 판매하거나 공유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그럴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 글로벌 보이콧 (의역)

 

 친애하는 Niantic에게

 포켓몬 GO 커뮤니티를 대신하여, 우리는 포켓몬 GO 뿐만 아니라 다른 프랜차이즈도 함께 좋아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으로 편지를 시작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생각, 관심사에 대해 목소리를 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우리는 포켓몬 GO가 성공하기를 원하고 앞으로 오랫동안 플레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허나 불행히도 우리의 목소리가 당신들에게 닿지 않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을 얻지 못하는 것은 물론 우리가 필요한 것에 대해 고려받지 못한다는 느낌을 여러 번 받았습니다.

 현재 우리는 4월 7일 오전 3시부터 실시되는 리모트 레이드 패스의 업데이트에 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귀사의 결정에 동의하지 않으며 대다수의 플레이어는 리모트 레이드의 1일 5회 제한에 문제가 있음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포켓몬 GO의 자원이 부족한 지방 (시골), 물리적으로 밖으로 나갈 수 없는 장애인, 불안장애를 가진 사람, 야근이 있거나 노동, 육아, 가사 등의 이유로 충분한 시간이 없는 사람, 한부모가족에게는 해당 제한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난 3년 동안 리모트 레이드로 상호작용을 돈독히 한 전세계 트레이너끼리의 교류가 제한된다는 점입니다. 모든 형태의 트레이너는 불이익을 겪지 않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평등한 권리를 가져야 합니다

... (중략)... 나이언틱의 목표가 트레이너를 바깥으로 내보내는 것이라면 현장 레이드의 플레이어에게 상당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으로 방향을 바꿔야 하지, 지난 3년간 유저들이 만들어 놓은 전세계적 교류를 망치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현장 레이드시 충분한 양의 사탕XL 확정 보상, 반짝반짝 프렌드 확률 상승, 유료 도구 (부화장치, 별의조각 등)의 지급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 (후략)

 


게시글 내용

 4월 7일 오전 3시부터 나이언틱이 리모트 레이드의 가격을 인상함과 동시에 일일 횟수를 제한할 것임을 공지했습니다. 나이언틱은 해당 공지사항에서 플레이 경험에서 개발팀이 예상치 못한 형태로 대폭 변화함에 따라 해당 결정을 했다고 했습니다.

 

 나이언틱이 Eurogamer의 Tom Phillips, 인벤의 김수진 기자님과의 인터뷰에서 리모트 레이드에 대해 ‘단기성 수익을 좇는 것이 아닌, 포켓몬 GO의 초심을 이어가자’는 취지의 결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결정이 진짜 단기성 수익성을 좇는가에 대해서는, 아니라고 밝혔지만 유저로서는 알 방법이 없고 오직 나이언틱만이 알 것입니다. 하지만 나이언틱이 추구하는 방향은 포켓몬 GO가 만들어진 계기인 만큼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유저들이 납득하지 못하는 원인에 대해 개인적으로 생각한 원인을 몇 가지 뽑아보겠습니다. 

 


📈 급격한 가격 인상폭

 리모트 레이드 패스 3장 기준 불과 22년 5월에는 250코인에서 300코인으로, 그리고 23년 4월에는 300코인에서 525코인으로 상승해, 물가상승률을 감안하더라도 당초 예상한 것보다 훨씬 큰 폭으로 가격이 올라갔습니다.

 

 인터뷰에 의하면, 리모트 레이드가 현장 레이드와의 가격 차이가 없는 만큼 현장 레이드에 인센티브를 주기 위해 가격을 인상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가격 인상폭이 유저들이 납득하기엔 너무도 크고, 속도도 빠르게 진행됐기에 반발이 심했다고 생각합니다.

 


🤷 여전히 해소되지 않은 지역 격차

 나이언틱은 포켓몬 GO의 지역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꽤 오랫동안 시도했습니다만, 지역 격차는 여전합니다. 또한 포켓스톱을 신청할 수 있는 레벨도 낮지 않은 수준이면서, 동시에 유저에 의한 포켓스톱 심사도 쉽지 않습니다.

 

 OECD 국가 중 인구밀집도 1위인 한국도 당장 도시를 벗어나면 포켓스톱이 정말 띄엄띄엄 있고, 레이드 모집은 더욱 어려운데 국토도 넓은 미국이나 다른 국가들은 더욱 이러한 현상이 심할 것입니다.

 

 리모트 레이드는 이러한 지역 격차를 어느정도 해소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었는데, 리모트 레이드에 불이익을 준다면 굳이 도시 외의 플레이어가 포켓몬 GO를 해야 하는 필요성이 없을 것입니다.

 

반응형

 


🐥 그럼에도 여전히 해소되지 않는 의문점

[We need to] ensure we are delivering on the promise of things like Elite Raids where we have meaningful, interesting, new forms of gameplay out there in the real world," Wu says. "With [the launch of] Elite Raids, we were able to see the impact and actually see many people come out again. Yes, it's not at the level it was in 2017. But one of the things that's really heartening to us is that when we look at the data, folks who are heavily engaged in Remote Raid passes, the vast majority of them are actually also engaging in Elite Raids and real-life experiences. In fact, the proportion of folks who raid Remote Raid exclusively as they play Pokémon Go and do not participate in some form of in-real-life activities are actually a very, very, very small portion of the total [player] population - and one we actually see decreasing quite a bit over time. - Eurogamer의 인터뷰 중

 

 유로게이머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나이언틱은 엘리트 레이드를 출시하고 여러 차례 진행하면서, 리모트 레이드를 많이 진행하는 유저 대다수가 현장에서만 진행할 수 있는 엘리트 레이드에 많이 참여했다는 점에서 고무받았다고 합니다.

 

 여기까지는 그럴 수 있는데, 이것이 어떻게 현장 레이드를 장려하고 더욱 보너스를 주는 방안이 아니라 리모트 레이드에 더욱 불이익을 주기로 한 것인지의 과정이 의심스럽습니다. 어쩌다 가격을 2배 가까이 인상하고 제한을 두는 등 불이익을 주기로 한 방향으로 발전했는지, 이것은 리모트 레이드 진행을 억제할 수 있으나 위의 문제에 관해 결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방안이 아니라고 봅니다.

 


 여기까지 세 가지가 제가 생각하는, 유저들이 이번 업데이트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이언틱이 아무리 이를 단기적인 수익을 좇기 위한 것이 아니라고 하여도, 현장 레이드 참여 장려 및 유인책 제공이 아닌 리모트 레이드의 불이익으로 사고가 발전하는 과정이 의심스러운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전세계에서 많은 유저들이 나이언틱에 대한 보이콧 (불매운동)을 결심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Reddit과 Twitter를 통해 확산되고 있으며, 과거 플레이어와 맵 상호작용 거리 패치에도 영향을 미친 만큼, 어떻게 될 지는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포스터의 내용은 평소대로 레이드 하다가 리모트 레이드의 업데이트인 4월 7일 오전 3시부로 과금을 중단하여 매출 감소로 해당 변화에 대한 유저의 답변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Reddit의 포켓몬 GO 정보 커뮤니티인 TheSilphRoad에서 리모트 레이드 업데이트에 대한 토론 및 유저 반응이 수집되고 있습니다. TSR은 나이언틱이 참고하는 몇 안되는 유저 창고인 만큼, 예상보다 반발이 심하면 철회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오랜만에 포켓몬 GO에 찾아온 격동의 시대입니다. 해당 변화로 얼마나 많은 유저가 게임을 그만 둘지는 모르지만, 포켓스톱이나 체육관이 적은 지역에서 플레이하는 유저는 더욱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포케토리

Poketory.com

 

 

방문 감사합니다! 애드블록 해제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