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켓몬 GO/업데이트

포켓몬고 / 트레이너 배틀 : PVP에 대해 공개된 정보 정리

2018. 12. 6.

 

 

 

 

포케토리 | 포켓몬스터 정보, 행사, 소식

포켓몬 GO 최신 정보는 포케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ketory.com

 

안녕하세요! 👋 현재 포케토리 사이트는 Poketory.com으로 이전하여 정보가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최신 사이트 방문하시고 정보 놓치지 마세요! 

 

 트레이너 배틀 : PVP 공개 정보 


 지난 여름 나이언틱은 올해 내로 PVP 트레이너 배틀을 내겠다는 예고를 했습니다. 올해 친구, 교환, 반짝반짝이라는 대형 업데이트가 없을 것이라고 모두가 예상했는데 12월 드디어 트위터를 통해 PVP 예고와 함께 관련 정보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까지 공개된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 PVP와 관련하여 기술 상세 정보, 리그별 탑 티어 포켓몬을 찾는 분들께서는 하단의 관련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배틀 신청




 먼저 인터페이스 우측 하단의 '포켓스톱 근처에 있는 포켓몬 / 레이드' 창에 '배틀'이 추가됩니다. 여기서 근처 상대방과 배틀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QR코드를 상대방과 공유한 뒤에, 상대방과 근거리에서 배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울트라, 베스트 프렌드의 경우, 거리에 상관없이 배틀할 수 있습니다. 프렌드가 배틀 신청을 하면, 화면상 배틀 수락/거부 팝업이 뜨고, 이를 수락하면 배틀에 임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선물 주고받기 외에 해외의 친구와 할 수 있는 새로운 컨텐츠가 추가되었습니다.



 

 2. 배틀 리그




 플레이어가 참가할 수 있는 배틀 리그는 '슈퍼(Great), 하이퍼(Ultra), 마스터(Master) 리그' 3가지로 구성됩니다. 이 구분은 CP에 따라 나뉘는데, 슈퍼 리그는 1500CP 이하, 하이퍼 리그는 2500CP 이하 제한이 있지만 마스터 리그는 CP에 제한이 없습니다. CP제한이 없는 마스터리그보다는 2500CP 제한이 있는 하이퍼 리그가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이고, 레이드에서 많이 쓰이던 포켓몬보다는 넓은 기술폭을 가진 포켓몬, 블레이범이나 하리뭉과 같이 기존에 잘 안 쓰이던 포켓몬도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3. 배틀 시스템




 이번 배틀 시스템은 다행히 자동전투가 아니라, 기존과 같이 화면을 탭하는 수동전투입니다. 또한 기존의 포켓몬 시리즈처럼 턴제도 아니고, 타이밍과 전략이 중요시되는 실시간 배틀입니다. 각 포켓몬 배틀은 3마리만 참가할 수 있고, 상대방의 파티를 알 수 없기 때문에 배틀파티 멤버를 짜는데 아주 전략적으로 짜야 합니다. 게다가 특성이 없기에 본가에서 특성 의존성이 높은 메타몽과 껍질몬은 참가가 불가능합니다.


 가장 명백히 다른 점은 회피가 없습니다. 대신 새로운 배틀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먼저 방어(Protect Shields), 교체, 스페셜어택 차징, 두번째 스페셜어택이 있습니다. 본가의 시스템인 특성은 쓰지 않았고, 4분의 시간 내에 배틀이 결판나지 않는다면 더 높은 HP 퍼센트를 가진 팀이 승리하게 됩니다. (4분의 시간제한에 대해서는 Gamepress에서 밝혔습니다만 이 역시 '확률이 높은 추정'이라고 하였습니다.) 배틀 횟수에는 제한이 없고, 이와 관련한 메달 역시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배틀 시스템에 대해 보겠습니다. 만약 시간제한이 있다면, 회복기가 없는 게임 특성상 무작정 내구성을 따지는 것보다 적절한 내구와 높은 DPS, 혹은 높은 내구와 적당한 DPS를 따지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입니다.






Advertisement
 







1) 방어(Protect Shields)

 



'방어'는 체육관 배틀과 레이드에서의 회피를 대신한 시스템으로 사용시 3초간 상대방의 스페셜어택의 대미지를 무효화합니다. 단 배틀당 2회의 사용제한이 있어 상대방 포켓몬의 기술폭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말했듯이 방어에 성공하면 0의 대미지를 입고, 상대방은 그대로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강력하지만 에너지바 1칸을 사용하는 기술(인파이트), 강력하지만 시전시간이 긴 기술(솔라빔) 보다는 에너지바가 많은 기술(폭발펀치), 빠른 기술(하이드로캐논)이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2) 교체

 체육관과 레이드 배틀처럼 트레이너 배틀에서도 플레이어는 포켓몬을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한 반복되는 교체 플레이를 방지하기 위해 교체시 50초간 교체불가라는 패널티가 있습니다. 교체시 모아놓은 에너지는 잃지 않고 그대로 유지됩니다.



3) 스페셜어택 차징

 먼저 스페셜어택 차징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기존과 다른 트레이너 배틀에서의 스페셜 어택 시스템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기존의 배틀에서는 스페셜 어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에너지를 채웠어야 했는데, 에너지를 빠르게 채우는 방법으로는 EPS가 높은 기술을 사용하거나 맞으면서 플레이하는 것이었습니다. 받은 대미지의 1/2만큼 에너지로 들어오는 것을 이용한 것이었는데 해피너스와 같이 HP가 높은 포켓몬이 이를 애용했습니다. 하지만 트레이너 배틀에서는 받은 피해에 따라 에너지가 차지 않습니다. 이는 해피너스와 럭키 등에게 간접적 하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과 달리 에너지를 다 채운 스페셜어택을 더 차징하여 기술을 더 강력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동안 빠르게 화면을 탭하여 스페셜어택을 부스트할 수 있습니다. Gamepress에 의하면 20% 더 강력한 스페셜어택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며, 이 3초동안 배틀이 말 그대로 중지됩니다. 이 동안 상대방은 방어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ㅠ



4) 두번째 스페셜어택




 가장 중요한 소식입니다. 별의모래와 사탕을 소비해서 두번째 스페셜어택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포켓몬 창에서 이를 열 수 있고, 두번째 스페셜 어택은 모든 배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체육관, 레이드, 트레이너 배틀) 다만 이 두번째 스페셜어택을 해제할 때에는 가능한 기술폭 중 랜덤하게 뜨기 때문에, 이를 변경할 수 있을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이로써 기술이 여러 타입의 약점을 찌를 수 있는 포켓몬이 주목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폭발펀치(2차징)와 냉동펀치(3차징)를 유일하게 동시에 사용 가능한 강챙이의 경우, 격투 타입에 저항하는 비행 타입을 저격할 수 있습니다. 혹은 버섯모의 경우 폭발펀치(2차징)과 오물폭탄(2차징)을 사용하여 격투에 저항하는 페어리 타입의 약점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4. 리워드




 보상은 승자와 패자 모두에게 지급됩니다. 앞서 말했듯이 배틀 횟수에는 제한이 없으나 트레이너 배틀과의 리워드는 하루 3회라는 제한이 있습니다. 이 이상의 배틀은 리워드를 받을 수는 없지만 메달에는 영향을 줍니다. 프렌드와 배틀을 하면 배틀이 끝난 뒤 프렌드 레벨이 오르고, 리워드에서는 별의모래와 신오의돌 등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팀 리더 칸델라, 스파크, 블랑쉬와도 배틀이 가능합니다. 팀 리더와의 배틀은 AI로 진행되고 트레이너와의 진짜 배틀에서 연습용도로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팀 리더와의 배틀에서도 리워드를 얻을 수 있는데, 이는 1일 1회로 제한됩니다. 즉, 하루에 총 4번의 리워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그 외에 나이언틱은 한카리아스, 레지기가스, 루브도 등을 사용하는 배틀 영상을 공개하였습니다. 자세한 것은 포켓몬고 허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관련글

트레이너 배틀 : 기술 상세정보

트레이너 배틀 : 슈퍼 리그 티어 리스트 1부 (CP1500)

트레이너 배틀 : 슈퍼 리그 티어 리스트 2부 (CP1500)

트레이너 배틀 : 하이퍼 리그 티어 리스트 (CP2500)

1세대 포켓몬고 졸업 스킬 정리 (2019)

2세대 포켓몬고 졸업 스킬 정리 (2019)

3세대 포켓몬고 졸업 스킬 정리 (2019)

반응형

댓글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