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켓몬 GO/초보자 가이드

포켓몬 GO 입수 방법에 따른 개체값 범위 및 IV 100%의 확률, 가장 효과적인 방법 정리

2023. 5. 24.

 

 

 

 

포케토리 | 포켓몬스터 정보, 행사, 소식

포켓몬 GO 최신 정보는 포케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ketory.com

 

안녕하세요! 👋 현재 포케토리 사이트는 Poketory.com으로 이전하여 정보가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최신 사이트 방문하시고 정보 놓치지 마세요! 

개체값이 높은 포켓몬 잡는 방법

 

🐥 포케토리의 초보 유저를 위한 종합 가이드

 

포케토리 블로그의 포켓몬 GO 초보, 복귀 유저를 위한 종합 가이드

초보자를 위한 종합 가이드 ※ Ctrl+F 또는 찾기 기능을 사용하면 편합니다. 포케토리 Poketory.com 분류 제목 및 내용 포켓몬 기초 정보 종족값 개체값 (IV) (CP, 포켓몬 레벨) 포케지니 (Poke Genie) (개체

poketory.com

 

목차

     

     

    들어가기에 앞서

     

     

    포켓몬고 초보자 가이드 - 종족값, 개체값, CP, 레벨에 대한 정리

    포켓몬고 초보자 가이드 포케토리의 초보 유저를 위한 종합 가이드 포케토리 블로그의 포켓몬 GO 초보, 복귀 유저를 위한 종합 가이드 초보자를 위한 종합 가이드 ※ Ctrl+F 또는 찾기 기능을 사용

    poketory.com

     

     다른 포켓몬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포켓몬 GO의 핵심은 포켓몬을 잡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포켓몬을 육성할 것이냐는 또 다른 문제인데요. 많은 플레이어 분들이 원하는 것은 높은 개체값의 포켓몬을 잡는 것일텐데, 그 방법이 관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초보 유저 분들을 위해 높은 개체값의 포켓몬을 잡는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포켓몬 GO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하단의 종족값, 개체값, CP, 레벨에 관한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다른 기본적인 가이드, 팁도 상단의 종합 가이드를 확인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입수 방법에 따른 개체값 범위, 100% 등장 확률

     

    입수 방법에 따른 IV 범위와 100% 확률
    포케토리 Poketory.com

    입수 방법 개체값 범위 확률
    (IV 100%)
    야생 포켓몬, 로켓단
    (날씨 부스트 X)
    0~15 0.02%
    (1/16^3)
    그림자 포켓몬을 정화 0.66%
    (27/16^3)
    야생 포켓몬, 로켓단
    (날씨 부스트 O)
    4~15 0.06%
    (1/12^3)
    날씨 부스트를 받는
    그림자 포켓몬을 정화
    1.6%
    (27/12^3)
    로켓단 보스
    (그림자 전설)
    6~15 0.1%
    (1/10^3)
    그림자 레이드
    비주기, 그림자 레이드에서 잡은
    그림자 포켓몬을 정화
    2.7%
    (27/10^3)
    레이드, 알 부화,
    리서치, 챌린지,
    GBL 리워드
    10~15 0.46%
    (1/6^3)
    굳 프렌드
    포켓몬 교환
    1~15 0.03%
    (1/15^3)
    그레이트 프렌드
    포켓몬 교환
    2~15 0.04%
    (1/14^3)
    울트라 프렌드
    포켓몬 교환
    3~15 0.05%
    (1/13^3)
    베스트 프렌드
    포켓몬 교환
    5~15 0.08%
    (1/11^3)
    반짝반짝 포켓몬
    12~15 1.6%
    (1/4^3)

     

     야생 (로켓단 포함)에서 높은 개체값을 가진 포켓몬을 잡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포켓몬 GO에는 0부터 15까지의 IV 범위가 존재하는데, 확률상 100% (또는 0%) 개체값의 포켓몬을 만나려면 1/4096 (약 0.024%)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날씨 부스트 (로켓단 포함)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4~15의 범위 내에서 결정되므로 상황은 좀 더 나아집니다. 이 경우 1/1728 (약 0.058%)의 확률이 적용됩니다.

     

     어쨌든 두 방법 모두 엄청나게 높은 확률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를 좀 더 쉽게 하기 위한 나이언틱의 배려가 존재하는데, 포켓몬 GO에서는 포켓몬을 잡는 특정 방법에 관해서 일부 개체값 보정을 해주고 있습니다. 개체값 보정 수치에 관한 설명은 상단 링크에 정리되어 있으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레이드, 알 부화, 리서치, 챌린지, GBL 리워드

     

     

     해당 방법들은 모두 IV가 10~15 내에서 결정되므로, IV 100%로 결정될 확률이 1/216 (0.46%)입니다. 야생의 경우인 0.024% 확률보다 무려 19배 가까이 더 높은 수치입니다.

     

     하지만 보상 포켓몬이 랜덤으로 결정되는 알 부화, GBL 리워드와 습득 방법이 제한적인 리서치, 챌린지로 IV 100%의 포켓몬을 노리기는 어렵습니다. 어쩌다 우연히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포켓몬 GO 유저들은 레이드를 통해서 높은 개체값의 원하는 포켓몬을 잡곤 합니다. 다만 레이드 진행을 위해서는 ‘레이드 패스’, ‘배틀 패스 (유료)’ 또는 ‘리모트 레이드 패스 (유료)’를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약간의 코인 구매는 필요합니다.

     

    🐥 TIP : 포켓몬 포획률에 관한 정보

     

    포켓몬 GO 가이드 - 포켓몬 포획률, 도망 확률 (포켓몬을 잘 잡는 방법, 보정값)

    포켓몬 GO 가이드 🐥 포케토리의 초보 유저를 위한 종합 가이드 포케토리 블로그의 포켓몬 GO 초보, 복귀 유저를 위한 종합 가이드 초보자를 위한 종합 가이드 ※ Ctrl+F 또는 찾기 기능을 사용하

    poketory.com

     

     참고로 레이드에서는 날씨 부스트 여부에 따라 포획 난이도가 결정됩니다. 평소에는 20레벨, 날씨 부스트를 받을 때는 25레벨의 포켓몬이 등장하기 때문인데, 황금라즈열매 기준 최종 포획률 2~3%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포켓몬을 놓치기 싫다면 날씨 부스트가 없을 때 레이드를 진행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반짝반짝 포켓몬 (반짝반짝 교환)

     

     

    포켓몬고 초보자 가이드 - 교환 편 (반짝반짝 교환, 반짝반짝 포켓몬 확률 & 조건)

    포켓몬 GO 교환 가이드 포케토리의 초보 유저를 위한 종합 가이드 포케토리 블로그의 포켓몬 GO 초보, 복귀 유저를 위한 종합 가이드 초보자를 위한 종합 가이드 ※ Ctrl+F 또는 찾기 기능을 사용하

    poketory.com

     

     만약 위의 방법이 어렵다면 교환, 반짝반짝 포켓몬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프렌드와 교환을 하면 교환후 개체값이 큰 폭으로 변동되나, 우정 레벨이 높을 수록 그 변동폭이 작아집니다. 베스트 프렌드 기준 5~15에서 결정되므로, 단순히 교환하는 것만으로 야생, 날씨 부스트에서 IV 100% 포켓몬을 잡을 확률보다 약간 더 높습니다.

     

     

     반짝반짝 포켓몬의 개체값은 12~15에서 결정되므로 포켓몬 GO에서 가장 높은 보정이 들어갑니다. 그러므로 최소 IV는 80% (12/12/12)이고, IV 100%의 포켓몬이 등장할 확률은 1/125 (0.8%)로 다른 확률보다 월등하게 높은 편입니다.

     

     반짝반짝 포켓몬은 프렌드와 교환을 하다보면 낮은 확률로 발생할 수 있고, 또는 낮은 확률로 이뤄지는 반짝반짝 프렌드와의 확정 반짝반작 교환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박스에서 오래된 포켓몬을 교환하면 발생 확률이 높아지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TIP : 교환, 반짝반짝 교환 추천 포켓몬의 목록

     

    포켓몬 GO 가이드 - 교환 및 반짝반짝 교환시 추천 포켓몬 목록

    포켓몬 GO 교환 팁 🐥 포케토리의 초보 유저를 위한 종합 가이드 포케토리 블로그의 포켓몬 GO 초보, 복귀 유저를 위한 종합 가이드 초보자를 위한 종합 가이드 ※ Ctrl+F 또는 찾기 기능을 사용하

    poketory.com

     

     

    ⭐ 가장 높은 확률! 그림자 레이드

     

     

    포켓몬 GO 그림자 레이드 가이드 : 진행 정보 및 보상, 그림자 조각, 정화 크리스탈

    포켓몬 GO 그림자 레이드 🐥 포케토리의 초보 유저를 위한 종합 가이드 포케토리 블로그의 포켓몬 GO 초보, 복귀 유저를 위한 종합 가이드 초보자를 위한 종합 가이드 ※ Ctrl+F 또는 찾기 기능을

    poketory.com

     

     그림자 레이드에서 잡은 포켓몬의 최저 개체값은 6/6/6이고, 레벨은 기존 20 / 25레벨로 같습니다. 최저 개체값 보정 수치는 기존 GO 로켓단 보스 (비주기)와의 배틀 보상으로 얻는 그림자 전설의 포켓몬 수치와 동일합니다. 고로 그림자 레이드에서 개체값 100%의 포켓몬을 잡을 확률은 0.1% (1/10^3)입니다.

     

     이에 따라 정화 100%의 포켓몬을 얻는 난이도도 약간 내려갔습니다. 정화 100%가 나오려면 개체값이 최소 13/13/13이어야 하므로, 2.7% (27/10^3)의 확률로 100% IV의 정화 포켓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높은 수치로, 일반 레이드 (개체값 10~15)에서 IV 100%의 포켓몬을 잡을 확률이 약 0.46% (1/6^3)라는 점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일반 레이드보다 무려 6배 가까이 더 높은 수치인 만큼, 그림자 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이 더욱 높은 개체값의 포켓몬을 잡는데 유리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계산시 26회의 그림자 레이드를 진행하면 정화시 개체값 100%인 그림자 포켓몬을 잡을 확률이 약 50%이 됩니다. 운이 좋으면 더 빨리 얻을 수도 있겠죠?

     

     

    번외 : CP가 높은 포켓몬을 잡는 방법

     

    포켓몬 GO에서는 포켓몬의 강력함을 CP (Combat Point)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는 포켓몬 자체의 종족값, 개체 한 마리의 개체값 (Individual Value, IV), 레벨로 결정됩니다.

     

     이 중 종족값이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간혹 야생에서 등장하는 이미 진화한 포켓몬은 종족값이 이전보다 높기 때문에, CP가 평소 만날 수 있는 포켓몬보다 더 높은 편입니다. 개체값의 경우 공격 개체값이 다른 개체값 (HP, 방어)에 비해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높은 CP의 포켓몬을 잡으려면 일단 높은 레벨의 포켓몬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단 트레이너는 30레벨을 완성하는 것이 좋은데, 이보다 레벨이 낮으면 야생에서 등장하는 포켓몬의 레벨에 제한 (상한)이 있습니다. 30레벨부터는 최대 30레벨의 포켓몬이 야생에서 등장하고, 해당 제한은 날씨 부스트 하에서는 35레벨까지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35레벨의 포켓몬을 야생에서 잡는다면, 해당 상태에서 진화만 해도 레이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다만 이렇게 잡은 포켓몬은 개체값이 낮으므로 별의모래를 투자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리하자면 ‘초보 유저가 배틀 파티가 완성되지 않았을 때, 별의모래나 사탕을 소모하지 않고 급하게 대충 레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 TIP : 특별한 진화를 하는 포켓몬

     

    포켓몬고 - 특별한 진화를 하는 포켓몬의 목록 (도구, 루어모듈, 파트너, 교환)

    포켓몬 GO 초보자 가이드 포케토리의 초보 유저를 위한 종합 가이드 포케토리 블로그의 포켓몬 GO 초보, 복귀 유저를 위한 종합 가이드 초보자를 위한 종합 가이드 ※ Ctrl+F 또는 찾기 기능을 사용

    poketory.com

     

     참고로 포켓몬 GO에는 ‘교환 진화 포켓몬’이라고 프렌드와의 교환시 진화 비용이 없어지는 특별한 포켓몬들이 존재합니다. 괴력몬, 팬텀, 노보청, 대로트 등 유용한 포켓몬이 많으므로 만약 높은 레벨의 포켓몬을 잡았다면 교환을 통해 사탕을 추가로 얻으면서 반짝반짝 또는 진화 비용 삭제를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포케토리

    Poketory.com




    방문 감사합니다! 애드블록 해제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주소 공유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