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켓몬 GO | 포켓몬 분석

새로운 기술이 추가된 포켓몬의 레이드 및 PvP 성능 분석 1부

2019. 2. 3.

 

 

 

 

포케토리 | 포켓몬스터 정보, 행사, 소식

포켓몬 GO 최신 정보는 포케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ketory.com

 

안녕하세요! 👋 현재 포케토리 사이트는 Poketory.com으로 이전하여 정보가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최신 사이트 방문하시고 정보 놓치지 마세요! 



일부 포켓몬 신기술 추가!

레이드, PvP에서의 실용성 확인 1부.




1. 렌트라 : 잠재파워 ☆☆☆

 - 잠재파워가 추가되어서 이제 렌트라는 3개의 퀵무브를 갖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잠재파워(전기)를 얻어 자속 보너스를 받는다고 해도 기존의 2가지 기술, 스파크와 바크아웃에 비해 약하기 때문에 레이드 배틀에서 잠재파워가 활용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PvP에서도 잠재파워는 타입이 다양하다는 점 외에 메리트가 없습니다. 무엇보다 같은 전기 단일 타입 중 새로 섀도볼을 얻게 된 라이코가 활약할 것이기 때문에 완벽한 하위호환이 될 것입니다. 



2. 칠색조 : 잠재파워 ★☆☆

 - 칠색조 역시 잠재파워가 추가되어 3가지 퀵무브를 얻게 되었습니다. 활용가능한 잠재파워로는 불, 풀, 비행 타입이지만 DPS가 높아서 쓰기 보다는 TDO가 높아 만약 포션을 아끼고 싶다면 사용해도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잠재파워(불)/불대문자는 파이어 DPS의 79%이지만 불 타입 내 TDO는 앤테이 다음 2위입니다. 잠재파워(풀)/솔라빔은 풀묶기 로즈레이드 DPS의 76%에 해당되나 현재 풀 타입 기술로 통일이 가능한 포켓몬 중 TDO 1위이기에 HP 대비 가장 많은 누적 딜링이 가능합니다. 잠재파워(비행)/브레이버드의 경우 불새 돈크로우 DPS의 73%이지만 역시 비행 타입 TDO 1위입니다. 하지만 현 DPS 메타에서는 그저 구실뿐으로, 항상 말하듯이 불대문자 위에 블러스트번과 오버히트가 있고, 브레이브버드 위에 불새가 있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됩니다.



3. 코리갑 : 진흙뿌리기 ★★☆

 - 드디어 코리갑도 땅 타입으로 기술 통일이 가능해졌습니다. 진흙뿌리기/지진으로 그란돈 DPS의 80%에 해당되는데, 이는 딱구리, 대짱이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진화하는데 사탕도 50개만을 사용하므로 땅 타입에 마땅히 쓸 만한 포켓몬이 없을 경우 초보자들이 사용하기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4. 드래피온 : 물기 ★★★

 - PvP : 퀵무브로 물기를 얻음으로써 드래피온 역시 악 타입으로 기술 통일이 가능해졌습니다. 레이드 배틀에서는 워낙 강한 악 타입이 있기에 사용이 어려우나 PvP(하이퍼리그)에서는 알로라 질뻐기 정도의 1.5티어는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5. 투구푸스 : 폭포오르기 ★☆☆

 - 퀵무브로 폭포오르기를 얻어 역시 물 타입으로 기술 통일이 가능해졌으나, 차지무브로 하이드로펌프가 아닌 물의파동을 사용하기에 실제로는 골덕, 킹드라 정도의 DPS를 냅니다. 새로운 기술을 얻었음에도 레이드와 PvP 모두 투구푸스는 사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6. 아보크 : 드래곤테일 ★☆☆

 - PvP :  PvP(슈퍼리그)에서 사용하라고 드래곤테일을 받았으나 같은 독 타입 내에서의 입지는 여전히 아슬아슬합니다. 냉동빔을 사용하는 꿀꺽몬과 눈보라를 사용하는 독파리가 독 타입이 있기에 드래곤 카운터로서 과연 역할이 잘 작동될 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습니다.



7. 알로라 질뻐기 : 바크아웃 ★★★

 - PvP : 기존의 물기, 독찌르기에서 새로운 악 타입 기술인 바크아웃이 더해졌습니다. PvP(슈퍼리그)에서는 페어리, 풀 타입이 득세하니 독찌르기를 사용하면 될 것이고, PvP(하이퍼리그)에서는 에스퍼, 고스트 타입이 강하니 바크아웃을 사용하면 될 것입니다. 



8. 링곰 : 섀도크루 ★★☆

 - PvP : 기존의 카운터와 새로 얻은 섀도크루 모두 좋은 기술입니다. 기라티나 어나더폼을 잡으라고 섀도크루를 추가한 것으로 보이지만 막상 대부분의 기라티나 어나더폼의 대부분은 용의숨결을 채용하는 만큼 링곰으로 이기기에는 역부족이라고 보면 됩니다. 오히려 링곰은 흔들풍손, 알로라 텅구리 같은 고스트 타입 포켓몬의 카운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9. 보만다 : 물기 ☆☆☆

 - 드래곤테일이라는 레이드, PvP 모두 훌륭한 기술이 있음에도 차별화 하나만으로 물기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Advertisement






10. 나인테일 : 사이코쇼크 ★★★

 - PvP :  사이코쇼크는 나인테일이 사용가능한 기술 중 에너지를 가장 적게 쓰는 기술입니다. 사이코쇼크는 다른 불 타입 포켓몬이 사용하는 솔라빔보다 훨씬 범용성 있기에, 레거시 기술인 화염방사와 조합하면 슈퍼 리그에서 불 타입 1티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11. 알로라 나인테일 : 사이코쇼크

  - PvP : 사이코쇼크를 얻음으로써 기존에 냉동빔, 문포스로 약점을 찌를 수 없었던 포켓몬에게 타점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알로라 나인테일의 사이코쇼크로 PvP에서 저격할 만한 독 타입 포켓몬은 대부분 알로라 질뻐기, 스컹탱크, 드래피온처럼 악 타입을 겸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여전히 강철 타입을 견제할 수 없다는 점 때문에 사이코쇼크가 그렇게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12 : 괴력몬 : 스톤샤워 ★★★

 - GYM : 체육관 어태커로서의 역할이 더욱 좋아졌습니다. 코멧펀치를 배운 메타그로스가 체육관에 등록된 불꽃, 강철 타입을 잡기 위해 지진을 배우듯, 괴력몬 역시 스톤샤워를 배움으로써 비행, 벌레 타입 포켓몬을 더욱 잘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 PvP : 마스터리그에서 격투 포켓몬을 찾아볼 수 없었던 이유는, 높은 성능을 가진 드래곤/비행 타입 포켓몬과 일부 고스트 포켓몬, 그리고 몇몇 에스퍼 포켓몬 때문이었습니다. 마스터 리그에는 격투 타입으로 잡을 수 있는 포켓몬이 거의 없으므로 스톤샤워가 추가된다고 해도 그렇게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13. 후딘 : 불꽃펀치 ☆☆☆

 - PvP : 불꽃펀치는 에스퍼 공격에 피해를 덜 받는 강철 타입을 잡는데도 좋고, 더 낮은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매력적인 기술임은 분명하나, 후딘이 PvP에서 쓰이는 이유는 TDO 때문입니다. 결국 후딘이 활약하기란 어려울 것입니다.



14. 로즈레이드 : 풀묶기 ★★★

 - 레이드 : 풀 타입 1티어에 속했던 로즈레이드가 풀묶기를 배움으로서 5%의 대미지 상승이 있었습니다. 하드플랜트 이상해꽃에 비해 내구가 부족했던 로즈레이드지만, 기존의 1차징 솔라빔에서 2차징 풀묶기를 배움으로써 전보다 에너지 낭비가 적어질 것입니다. 



15. 픽시 : 코멧펀치 ★★

 - PvP : 코멧펀치는 PvP에서 대미지/에너지가 100/50에 해당되는데, 강철 타입 기술이 페어리 타입에게 보통 주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감안하면 픽시로서는 엄청난 강점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픽시의 경우 주력기인 매지컬샤인도 대미지 상향이 이루어졌기에 괜찮은 활약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16. 푸크린 : 냉동빔 ★☆☆

 - PvP : 최악의 퀵무브와의 조합으로 사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기라티나 어나더폼의 완벽한  카운터라고 볼 수는 있으나 그 이 외의 상황에서 전반적으로 활약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17. 질뻐기 : 번개펀치 ☆☆☆

 - PvP :  번개펀치는 확실히 에너지도 적게 쓰고 좋은 기술이나, 상대방의 포켓몬에게 위협이 될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18. 또도가스 : 10만볼트 ☆☆☆

 - PvP : 또도가스의 주요 차지무브인 오물폭탄을 제외하면, 해방으로 또도가스 얻을 만한 기술은 섀도볼, 10만볼트, 악의파동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 하나를 뽑자면 단연 섀도볼로, 약점인 에스퍼 타입을 공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10만볼트보다 훨씬 좋습니다. 물론, 슈퍼리그에서 또도가스는 막상 쓰이지 않는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 관련글

포켓몬고 0.133.0 버전 변경점 확인하기

포켓몬고 0.133.0 버전 추가 변경점 안내

새로운 4세대 포켓몬 추가 및 일부 포켓몬 기술 변경!

추가된 4세대 포켓몬의 상세 스텟 및 평가




포케토리

19.02.03 작성

Gugomah.tistory.com




반응형

댓글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