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초보자 가이드 |
포케토리의 초보 유저를 위한 종합 가이드
- 본 포스팅에서는 포켓몬 GO의 스텟 시스템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종족값 |
- 포켓몬 GO에서 포켓몬의 종족값은 숨겨진 내용으로, 이는 플레이어가 조정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 원작의 HP,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 모두 포켓몬 GO의 종족값에 기여합니다.
- 포켓몬 GO에서는 원작과 달리 공격, 방어, HP만 존재합니다.
- 원작의 스피드는 포켓몬 GO의 종족값에 크게 기여를 하지 않습니다.
- 또한 포켓몬 GO의 공격 종족값은 원작의 공격 · 특수공격 중 ‘높은 값의 7/8 + 낮은 값의 1/8’으로 반영되므로, 원작에서 공격 · 특수공격이 균형잡힌 포켓몬은 포켓몬 GO에서 애매한 공격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 개체값 (IV) |
포켓몬 개체값 (IV 평가) 포케토리 GUGOMAH.tistory.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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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 검색 필터 | IV 범위 |
0* | 50% 미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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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51~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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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67~80% |
3* | 82~98% | |
4* | 100% |
- 박스에서 포켓몬을 선택, 우측 하단의 메뉴를 통해 팀 리더로부터 포켓몬을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 여기서 평가 받을 수 있는 내용은 개체값 (IV, Individual Values)입니다.
- 종족값과 마찬가지로 공격, 방어, HP만 존재합니다.
- 종족값을 포켓몬 종류마다 주어지는 기본 스텟이라고 치면, IV는 포켓몬 개체마다 다르게 추가적으로 주어지는 추가 스텟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포켓몬 GO 입수 방법에 따른 개체값 (IV) 범위 포케토리 GUGOMAH.tistory.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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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수 방법 | IV 범위 |
야생 포켓몬, 로켓단 (날씨 부스트 X) |
0~15 |
야생 포켓몬, 로켓단 (날씨 부스트 O) |
4~15 |
로켓단 보스 (그림자 전설) |
6~15 |
그림자 레이드 | |
레이드, 알 부화, 리서치, 챌린지, GBL 리워드 |
10~15 |
굳 프렌드 포켓몬 교환 |
1~15 |
그레이트 프렌드 포켓몬 교환 |
2~15 |
울트라 프렌드 포켓몬 교환 |
3~15 |
베스트 프렌드 포켓몬 교환 |
5~15 |
반짝반짝 포켓몬 |
12~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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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환 가이드
- 포켓몬 GO에서는 입수 방법에 따라 IV가 다르게 결정됩니다.
- 레이드, 알 부화, 필드 리서치, 스페셜 리서치, 시간 제한 챌린지에서 개체값이 10~15에서 결정되므로 다른 방법과 비교했을 때 매우 높은 확률로 높은 개체의 포켓몬을 잡을 수 있습니다.
- 확률은 낮지만 반짝반짝 포켓몬은 색이 다른 고개체 포켓몬을 얻을 가장 좋은 기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3. 강화 (레벨) |
포켓몬 레벨과 트레이너 레벨의 관계
- 별의모래, 사탕을 소모하여 강화를 하면 포켓몬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 포켓몬 레벨은 트레이너 레벨과 마찬가지로 최소 1부터 최대 50까지 강화할 수 있습니다.
- 강화 가능한 포켓몬 레벨은 ‘현재 트레이너 레벨 +10’로, 강화 1회당 포켓몬 0.5레벨과 약간의 CP가 올라갑니다.
- 포켓몬을 40레벨 초과하여 강화할 때는 트레이너 31레벨부터 얻을 수 있는 사탕XL을 필요로 합니다.
- 포켓몬을 강화할 때 CP 하단의 반원 게이지가 올라가지만, 정확한 레벨을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정확한 포켓몬의 레벨은 포케지니, Calcy IV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4. 실수치 (실제 능력치) |
- 종족값, 개체값, 레벨 3가지 요소가 합쳐서 포켓몬의 실제 능력치가 결정됩니다.
- 실제 능력치 역시 게임 내에서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트레이너 배틀 때문에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 트레이너 배틀에서는 자신과 상대방이 스페셜 공격을 동시에 눌렀을 때, 실제 공격 능력치가 높은 포켓몬에게 우선권 (선공권)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 예를 들어 대짱이와 파이어로의 경우 CP 1500, 2500 리그에서 실제 공격 능력치가 비슷하게 결정됩니다.
- 하이퍼리그에서는 50레벨의 파이어로의 실제 공격 능력치는 160입니다. (소수점은 버립니다.)
- 반면 대짱이의 실제 공격 능력치의 경우 0/14/13 기준 156이므로 파이어로에게 후공을 당합니다.
- 그러므로 필수는 아니지만 대짱이의 실제 공격 능력치를 161로 맞춰 육성할 수도 있습니다.
번외로 일정 레벨에서 IV 100% (15/15/15)와 98% (15/15/14)가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 주요 포켓몬을 정리한 포스팅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V 100%와 98%의 성능이 같은 포켓몬
5. CP |
- 포켓몬 GO에서는 포켓몬의 강력함을 CP (Combat Point)로 표현했습니다.
- CP는 포켓몬 자체의 종족값, 개체 한 마리의 개체값 (Individual Value, IV), 레벨로 결정됩니다.
- 포켓몬의 공격 종족값이 높을수록 포켓몬의 최종 CP가 높게 결정됩니다.
- 하지만 포켓몬의 성능을 결정하는 데에는 해당 포켓몬이 배우는 기술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CP가 높더라도 포켓몬이 꼭 강한 것은 아닙니다. (CP≠D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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