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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1. 레이드에 관해

 2. 레이드 입장

  // 2-1. 레이드패스와 입장

  // 2-2. 대기실과 배틀파티

  // 2-3. 레이드 진행

 3. 보상

  // 3-1. 도구와 경험치

  // 3-2. 레이드 결과

 // 3-3. 포획



 

 1. 레이드에 관해



 레이드는 포켓몬고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의 역사를 간략하게 말하면 한창 2세대가 진행 중이던 때 망나뇽과 해피너스가 게임을 폭발시키던 당시의 메타를, 레이드 등장 이후 '단시간 내에 최대의 딜링' 중심으로 바꾸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CP만 높다고 평가를 받던 마기라스를 1티어까지 끌어올렸고 괴력몬, 후딘, 팬텀, 루주라 등 숨은 어태커들을 끌어올렸습니다.


 레이드 업데이트 1년째인 2018년, 국내와 해외 유저 모두 이구동성으로 레이드에 대한 개편(공격 방식 개선 등)을 요구하고 있으나 어쨌든 현재로서는 높은 레벨(날씨부스트)의 필드에서 만나기 어려운 높은 개체의 포켓몬을 포획하는 좋은 기회임은 분명합니다. 레이드 가이드는 블로그 개설할 때부터 정리하고 싶었던 글이었습니다. 얼마나 걸릴 지는 모르나 2부로 진행될 것 같고, 가장 어렵고 복잡한 뮤츠 EX레이드에 대해서는 기회가 있으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2. 레이드 입장



티어

난이도

매우 쉬움

쉬움

보통

어려움

매우 어려움



  레이드가 진행되기 1시간 전에 체육관에 랜덤으로 거대한 알이 생성되며, 등장시 상단의 전광판과 우측 하단의 알림/레이드에 근처 가까운 곳에 레이드가 진행됨을 알려줍니다. 이 때 알이 생성된 체육관에 배치된 포켓몬 6마리를 공격하여 체육관을 점령할 수 있으나, 알이 깨지고 레이드 시작된 이후 45분 동안에는 체육관 공격, 점령이 불가능해집니다.


 레이드는 1성부터 5성까지 진행되고, 분홍색은 1성과 2성, 노랑색은 3성과 4성, 보라색은 5성 레이드를 의미합니다. 티어 숫자가 높을수록 높은 난이도에 해당됩니다. 현재 레이드는 한국시간으로 약 오후 9시까지 진행되고, 등장하는 레이드 보스에 대해서는 데스크탑 우측 상단 혹은 모바일 페이지 최하단의 <Recommended Pages>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상성에 대한 이해도가 갖춰져 있을 때, 보통 1성 레이드는 레벨 15 정도, 2성 레이드는 레벨 20의 트레이너도 혼자서 쉽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3성 레이드의 경우 솔로 플레이 커트라인으로 특정 포켓몬(단단지)의 경우 2인이 필요하나, 보통 레벨 30 이상의 트레이너와 포켓몬 레벨 30~35로 충분히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4성 레이드 같은 경우 1인 클리어는 불가능하고, 최소 2인 혹은 그 이상의 인원을 필요로 합니다. 5성 레이드의 경우 전설의 포켓몬으로, 특정 포켓몬에 따라 2~3인 클리어가 가능하나 보통 안전하게 30레벨 이상의 트레이너 5인 이상을 맞추고 갑니다.





 알이 부화하면 레이드는 총 45분간 진행됩니다. 레이드가 진행중인 체육관에 가면 체육관과 레이드 보스의 이름, 현재 대기실에서 대기중인 인원, 레이드 종료까지 남은 시간이 표시되고 레이드 패스권을 소진하여 입장할 수 있습니다. 레이드 패스권에 대해서는 하단에 서술하고, 공개방 입장과 비공개방 입장이 있습니다. 공개방으로 입장할 경우 모르는 제 3자와 같이 레이드를 할 수 있고, 20명이 초과되는 경우 또 다른 방이 만들어집니다. 만약 소수/특정 인원이 레이드를 진행하는데 사람이 많아 방이 나눠질 것이 걱정될 경우, 비공개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비공개방의 방장은 이 때 생성된 그룹코드를 사람들에게 카카오톡이나 구두로 알려주고, 사람들은 이미지 우측의 그룹코드를 입력하여 비공개방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2-1. 레이드패스와 입장



이드패스

(Free Raid Pass)

프리미엄 레이드패스

(Premium -)

체육관에서

매일 1회 획득 가능

코인으로 구입

최대 1장 소지 가능

여러장 소지 가능 

전날 패스권 미소진시,

다음날 패스권 소진 후

체육관에서 당일분 1장

 획득 가능

일일 사용 횟수

제한 없음



 레이드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레벨 5 이상의 플레이어, 「레이드패스」, 「프리미엄 레이드패스」를 필요로 합니다. 무료 레이드패스는 매일 0:00을 기준으로 발급됩니다. 레이드패스와 프리미엄 레이드패스에 관한 상세한 사항은 위 표와 같습니다. 즉, 전날 무료 레이드패스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다음날 무료 레이드패스를 1회 소모하고, 체육관에서 1장 더 발급받아서 1회 더 레이드를 돌 수 있기 때문에 1일 최대 2회까지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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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번 진행중인 레이드는 클리어에 실패해도 이미 해당 체육관에서 레이드패스를 소모했기 때문에, 실패한 레이드의 종료/소멸 전까지 패스권을 지불하지 않고 재도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이드에 입장하여 진행중 오류로 레이드에서 튕긴다면, 레이드를 진행했던 방에서 레이드를 클리어하기 전까지 재입장할 수 있습니다. 



 

 2-2. 대기실과 배틀파티



레이드 입장전 대기실



 레이드패스를 쓰고 입장하면 이미지와 같이 대기실이 등장합니다. 대기실에서 120초의 시간이 주어지고, 이 때 상단의 '도구(Items)'를 눌러 포켓몬을 회복/부활시키거나 행운의알/별의조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도망간다(Quit)'를 눌러 대기실에서 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레이드에서 사용할 포켓몬 6마리를 맞출 수 있습니다.


 대기실에 입장하여 처음 만나는 6마리는 시스템에 의한 '추천파티(Recommended)'로, 레이드 보스의 사용 기술에 따라 정해집니다. 예를 들어 5성 레이드 보스의 가이오가가 하이드로펌프를 사용한다면 킹드라(물/드래곤)가, 눈보라를 쓴다면 보스로라(바위/강철), 번개를 쓴다면 코뿌리(바위/땅)가 추천파티에 들어갈 것입니다. 이 예에 따르면 추천파티의 엔트리는 가이오가 레이드에 부적합합니다. 그러니 추천파티는 상대하려는 레이드 보스의 기술을 어렴풋이 파악하는 데에만 쓰고, 미리 배틀파티를 짜서 들어가거나 대기시간 동안 배틀파티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2-3. 레이드 진행 





 대기시간이 지나고 레이드에 입장하게 되면 대기실에서 미리 정해놓은 포켓몬으로 공격할 수 있습니다. 1성에서 4성까지의 레이드는 180초, 5성 레이드는 총 300초동안 진행됩니다. 만약 진행시간 내에 배틀파티 엔트리 6마리 모두 기절한다면, 다시 대기실로 돌아가 도구로 포켓몬을 부활/회복하고 재입장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대기실 내에서도 시간이 흐르니 빠르게 행동하셔야 합니다.


 레이드 보스의 HP는 자체 포켓몬의 HP 스텟과 상관 없이 티어별로 고정됩니다. 티어 1부터 5까지의 HP를 순서대로 나열하면 600, 1800, 3000, 7500, 12500입니다. 반면 방어, 공격 스텟은 기존 포켓몬의 스텟을 그대로 따라갑니다. 즉, 이 말은 방어 스텟이 높은 포켓몬일수록 HP 효율이 높아져 클리어하기 어렵다는 말입니다. 그러므로 현재 17의 공격 스텟과 396의 방어 스텟을 갖고 있는 단단지는 3성 레이드임에도 아직까지 아무도 솔플 클리어를 못하였습니다.


 체육관 배틀에 익숙한 분이라면 레이드 배틀에서도 익숙할 것입니다. 먼저 공격에 대해서는 각 타입마다 1티어 공격수들이 있으니, 자세한 것은 관련글 혹은 추천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공격마다 추가대미지를 주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날씨부스트의 경우 기술 위력을 20% 증가시켜줍니다. 그러나 레이드 보스의 기술 위력 역시 증가시킬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예를 들어 맑음 날씨에서 4성 레이드 보스 마기라스의 불대문자 기술이 20%만큼 더 강해집니다. 그 외 상성으로 공격하면 40%만큼, 이중약점으로 공격할 경우 96%의 대미지를 추가로 줍니다. 그 외에 게임 내의 친구와 레이드를 같이 할 경우 친구와의 우정레벨에 따라 대미지를 최대 10% 더 줄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것이 상성이니, 상성의 중요함은 아무리 말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 다음으로 날씨부스트, 그리고 가장 효율이 적은 것은 오랫동안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베스트 프렌드입니다. 그러니 만약 혼자서 클리어하기 어렵다면, 날씨 혹은 프렌드의 힘을 빌립시다. 



타입별 상성표 (클릭하면 커집니다.)



 이 상성에 대해서, 약간의 버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쿠쟈(드래곤/비행)을 전기쇼크 라이코로 공격한다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라이코의 전기 타입은 위 표에 따르면 드래곤 타입에게 저항하지만 비행 타입에게 약점을 주므로, 예정대로 1배의 대미지를 줘야합니다. 하지만 공격을 하면 할수록 우측 하단에는 공격이 효과적이지 않다는 알림이 뜰 것입니다. 차근차근 그 이유를 다시 한번 설명해보겠습니다. 라이코의 전기 타입은 비행 타입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1.4배, 드래곤 타입에게 0.714배의 피해를 줍니다. 이 0.714배는 '1/1.4=0.71428571428….'로 결정된 수치인데, 배틀에서는 0.714배까지 적용됩니다. 결국 '1.4배 * 0.714배 = 0.9996배'라는 결론이 도출되는데, 이 수치가 '1'보다 작기 때문에 시스템상으로 효과적이지 않다는 값이 계속 뜨는 것입니다. 물론 대미지는? 정상적으로 들어갑니다. 상성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이해가 가셨죠?


 먼저 포켓몬고에서 레이드는 시간 내에 클리어해야 하는 레이드이기에, 보통 레이드 보스의 노멀 기술(Fast Moves)까지 피할 여유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맞으면 치명적인 레이드 보스의 스페셜 기술만 피해주고, 노멀 기술은 그대로 맞아줌으로써 에너지를 채워 딜링을 하는 방식으로 임하면 3성까지는 쉽게 클리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회피를 할 줄 모르는 분들을 위해, 회피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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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로 회피는 포켓몬을 손가락으로 오른쪽/왼쪽으로 슬라이드함으로써 가능합니다. 배틀을 해보신 분이라면 회피하기 전에 노란 불이 번쩍번쩍 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노란 빛은 레이드 보스가 스페셜 기술(Charge Moves)를 준비한다는 뜻으로, 빠른 시간 내에 피하라는 의미입니다. 보통 불빛은 우측 하단의 'ㅇㅇ가 ㅇㅇㅇ을 사용하려고 한다!' 등의 메시지 이후에 번쩎이는데, 대미지가 들어오는 기준은 레이드 보스가 사용한 기술의 이펙트가 내 포켓몬에게 닿는 순간입니다. 



첫번째 : 번쩍임 이후 시간을 뒀다가 회피

두번째 : 번쩍임과 동시에 회피



 회피의 방법은 제각각입니다. 하이드로펌프와 같이 발동속도가 빠른 기술은 번쩍임을 보자 빠르게 회피하면 되지만, 불대문자 혹은 지진과 같은 느린 기술의 경우도 있으니, 기술이 들어오는 것을 잘 보고 회피하셔야 합니다. 위의 두번째 이미지(Gif)에서도 불대문자가 생각보다 천천히 들어와서 안 맞기 위해 총 3번의 회피를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나머지 레이드 보상건에 대해서는 2부에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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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경기미스틱 2018.08.14 08:45 신고

    정말 깔끔한 정리 감사드립니다..^^

  2. ㅁㄴㅇㄹ 2018.08.14 23:55 신고

    정말 좋은글 감사합니다.

  3. 2018.08.18 13:14

    비밀댓글입니다

  4. 알바밍 2018.08.18 13:17 신고

    완전 훌륭한 정리에 이해도 높은 설명. 감사합니다